소비자 신뢰속에 강진초록믿음 '맑음'
소비자 신뢰속에 강진초록믿음 '맑음'
  • 김철 기자
  • 승인 2016.08.1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록믿음 직거래 지원센터]

224농가 150개 품목 등록... 직거래로 소득 만든다

지난해 5월 29일 문을 연 강진군 직거래 지원센터는 택배를 이용한 농수특산물의 판로확대와 소비자 신뢰를 높이는 방식이다. 군에서 직접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전국에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최초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지원센터에서는 도시 고객들에게 우리 농수산물을 홍보하고 농어업인 마케팅 교육과 선진지 견학 그리고 택배용 포장재, 가공시설장비, 택배비 등 농어업인 맞춤형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여기에 도시 소비자 초청행사와 팜파티 등을 통하여 도시와 농촌의 신뢰확보와 생산자 소비자의 좋은 만남이 농수산물 직거래로 이어지도록 돕고 있다.

▣참여농가들이 계속 늘어가는 초록믿음
현재 초록믿음은 택배를 이용하여 농수산물을 자체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농어업인중 224농어가를 선정하여 약 150개 품목이 등록되어 있다. 향후 추가 선정을 통하여 향후 500농어가까지 늘려 나갈 계획이다.

최근에는 블루베리, 밤호박, 아로니아, 옥수수, 무화과, 생표고버섯, 파프리카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수산물은 전복, 낙지, 바지락, 활어회도 택배로 판매되고 있다. 마량에서는 매주 토요일 놀토수산시장 열리고 강진읍 오감통에서는 매주 토요일 저녁 7시에 음악공연을 하고 있다. 방문객 증가로 자연스럽게 택배 주문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초록믿음의 약속
초록믿음은 도시와 농촌의 신뢰를 만들어 가자는 강진군의 소망이 담긴 명칭이다. 푸른들과 바다 즉 농촌을 초록색으로 표현하여 도시 소비자와 생산 농어업인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므로 이를 잘 지켜가자는 뜻으로 초록믿음이라고 정했다.
 
초록믿음의 핵심은 신선, 신속, 신뢰 3신 마케팅이다. 공장이 하나도 없는 강진의 맑은 환경에서 생산되는 농수산물이라서 신선, 택배로 48시간 이내에 배송하여 신속, 강진군이 직접 품질을 점검하고 운영하여 신뢰할 수 있다는 강진군의 3가지 약속은 꼭 지켜나갈 예정이다.
 
▣초록믿음의 차별화된 마케팅
기존 농수산물 직거래는 수수료가 비싼 백화점 판매행사와 도시 아파트에 가서 1회성 판매 행사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지만 초록믿음 직거래 지원센터를 통하여 농어업인 맞춤형 지원사업에 초점을 맞췄다. 택배용 포장박스, 명함, 카달로그, 콘텐츠개발, 택배비, 가공유통시설을 지원하여 농어업인의 경쟁력을 갖출수 있도록 돕고 있어 농어업인들이 공무원과 함께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는 것에 동참하고 있다.
 
소비자단체와 자매결연도시 아파트부녀회장, 도시에서 가게와 기업을 운영하는 향우들을 강진 농수산물 고정고객으로 하여 총 8만여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10만 고객으로 늘려나갈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1년이 지난 현재 지난해 22억 7천만원, 올해 31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연말까지 60억 원의 매출을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착한브랜드에 저희 초록믿음이 선정되었고 12월에는 신유통연구원에서 수여하는 마케팅대상 특별상을 수상하였으며 금년 2월에는 한국디자인학회에서 베스트브랜드 지자체부분 대상을 수상했다.

▣믿고 구입할수 있는 초록믿음
초록믿음 직거래 지원센터에 입점 신청한 농어업인에 대해서는 반드시 현장평가와 상품성 검토를 거쳐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후에 최종 확정한다. 마케팅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된 품질평가단이 농어가를 방문하여 상품성, 원산지표시, 식품규제저촉 여부 등을 점검한다.

품질이 우수한 농수산물은 군수가 품질을 보증하는 군수품질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런 과정이 초록믿음이면 안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초록믿음

농어업인의 교육과 품목별 워크숍을 통하여 역량과 의지를 키우고 농어업인 조직화를 위하여 연말까지 생산자협동조합을 결성하여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여기에 다양한 지원시스템과 품질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 농어업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은 정기적인 책자를 발간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확보와 판로 개척을 위한 종교단체, 사업장들을 농어업인들과 함께 발로 뛰며 고객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게 된다. 초록믿음이 부정유통과 과도한 유통마진에 대항한 하나의 운동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초록믿음 쇼핑몰 이용방법
스마트폰 또는 인터넷 검색창에서 초록믿음을 검색하면 강진군의 대표 농수산물을 쇼핑몰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