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메모
농사메모
  • 특집부 기자
  • 승인 2004.03.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 경제작물. 축산

<식량작물>
○ 객토한 논은 퇴구비 등 유기물과 규산질비료를 넣어 종합개량이 되도록 한다. 규산질비료는 벼를 튼튼하게 만들고 쓰러짐을 예방하고 미질도 좋아지므로 논갈이 전에 살포하여 갈이층과 골고루 섞이도록 깊이갈이를 해 주도록 한다.
○ 보리밭에 잡초가 많은 포장은 월동 후 잡초 종류에 따라 매드시유제, 밧사그란액제 등을 고온기 이전에 적당량을 뿌려 약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경제작물>
○ 고추 육묘상의 알맞은 온도는 낮에는 25~28℃, 밤에는 15~18℃를 유지시키고 30℃ 이상 올라갈 경우는 장해가 받지 않도록 환기를 실시한다. 묘상에 물을 줄 때는 물을 미리 받아 두었다가 미지근한 상태가 되었을 때 가능한 오전에 주도록 하되, 모판흙이 말랐을 때 육묘상 아랫부분까지 스며들도록 충분한 양을 주도록 한다.
○ 마늘은 늦게까지 웃거름을 주면 벌마늘이 많아지고 저장력이 떨어지므로 난지형 마늘은 3월 하순 이전에 주도록 한다. 흑색균핵썩음병은 지상부가 노랗게 마르고 생육이 위축되며 포장의 군데군데 발생하여 점차 주위로 확산되고 심하면 밭 전체가 고사하는 병으로 발견 즉시 뽑아서 없애 준다.
<축  산>
○ 황사 발생시는 방목중인 가축은 축사 안으로 신속히 대피시켜서 황사가 묻지 않도록 하고, 축사 환기창을 내려서 황사 유입을 막고 볏짚, 건초 등은 비닐로 덮어주고 황사가 끝난 후 소독을 실시한다.
○ 보온을 위해 설치한 비닐이나 보온덮개는 온도가 올라갈 때는 알맞게 열어주어 환기를 시키고 겨울철에 급여하던 임신돈 사료는 적정 체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료의 급여 기준량을 낮추도록 한다.
○ 겨울철에 출생한 송아지는 보온과 환기에 주의하도록 하고 기침, 설사를 하는 송아지는 격리시켜 치료하고 배설물은 신속히 제거 후 주위를 소독한다.
독하고 매일 가축을 관찰하여 전염병이 발견되면 방역당국(1588-4060)에 즉시 신고한다.
<제공 : 강진군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