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자유학기제·진로센터, 자기주도적학습 공부법 익히기
강진자유학기제·진로센터, 자기주도적학습 공부법 익히기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6.06.25 0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아키타 현 네가지 학습 방법 특강

강진자유학기제·진로센터는 지난 14일 자녀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공부방법 익히기 학부모특강을 강진신협 대회의실에서 열었다.
 
이날 자녀 교육에 관심 있는 지역 학부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주길성 센터장이 우리 아이가 평생 해야 할 공부, 어떻게 하면 재밌게 잘할 수 있을까란 주제로 특강을 가졌다.
 
특강에는 지난 2007년 전국학력 평가에서 변변한 사교육 기관 하나 없는 작은 시골마을인 아키타 현의 아이들이 전국 1위의 성적을 거둬 일본교육계가 깜짝 놀랄 사건이 소개됐다. EBS교육실험 프로젝트를 통해 성과를 분석한 결과 특징은 우리교실에서 사라진 '공책 필기'로 학생들은 교사가 칠판에 적어주는 문제를 공책에 옮겨 적고 스스로 해답을 찾으며 공부한다고 강의했다.

또 학생들끼리 모여 함께 이야기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학습인 '팀 티칭'과 자신보다 잘 알고 있는 친구들에게 배우는 '서로서로 배우기'를 설명했다. 또한 방과 후 '집에서 복습하기'로, 아키타 현 아이들은 집에서 복습하는 비율이 74.5%였다고 강의했다.

이와함께 네 가지 자기주도적 학습은 2008~9년 3년 연속 전국학력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해 사교육에 집중하는 우리나라의 공교육에 새로운 힘을 보여준 계기였다고 강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