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정보
농사정보
  • 특집부 기자
  • 승인 2004.03.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경제작물

<식량작물>

○ 못자리 설치에 필요한 자재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 산흙이나 논흙을 이용하여 상토를 만들고자 할 때는 반드시 산도 검정을 받아 사용하도록 한다. 산도는 4.5~5.5 정도가 좋은데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여 산도검정을 받도록 하고, 1상자에 필요한 상토는 중묘 산파는 5ℓ, 중묘 조파는 2.5ℓ, 어린모는 3ℓ가 필요하므로 손실되는 양을 감안하여 10% 정도 많은 양을 준비한다,

○ 보리밭에 잡초가 많은 포장은 월동후 잡초 종류에 따라 하모니입상수화제, 매드시유제, 밧사그란액제 등을 알맞은 시기(고온기 이전)에 적당량을 뿌려 약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병해충, 냉해, 도복 등이 자주 발생하는 상습지 중심으로 규산질비료를 가능한 일찍 뿌려주어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시키도록 한다.

<경제작물>

○ 고추 육묘상은 모가 자람에 따라 알맞은 온도를 유지하여 주되 낮에는 25~28℃, 밤에는 15~18℃ 정도를 유지시켜 고온 또는 저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 육묘상은 알맞은 온?습도관리, 충분한 모 간격 유지와 과비되지 않도록 하며, 야간 보온에 유의하여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하여 입고병(모잘록병)이나 저온장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 마늘밭에는 비가 자주 내릴 경우 습해가 발생될 우려가 있으므로 배수구 정비를 잘 해주고, 웃거름은 제때에 생육상태에 따라 양을 조절하여 과비가 되지 않도록 하고, 흑색썩음균핵병 발생포기는 발견하는 즉시 제거하여 토양에 병원균의 밀도를 줄인다.
<축  산>

○ 초지는 언 땅이 풀리는 즉시 웃거름으로 10a당 질소 5㎏, 인산 10㎏, 칼리 10㎏을 주어 생장을 좋게 하여 수확량을 늘리도록 한다. 논뒷그루 사료작물 포장은 웃거름으로 10a당 요소 20㎏을 뿌려 주어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하고, 습해가 우려되는 곳은 배수구를 잘 정비하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전기시설의 과부하, 누전으로 축사에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규격전선 사용, 노후전선 점검은 물론 난로나 열풍기 주위에는 가연물을 방치하지 말고 축사 부근에서 어린이 불장난이나 용접작업을 하지 않도록 한다.
<제공 : 강진군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