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로에서
다산로에서
  • 특집부 기자
  • 승인 2003.1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님께 드립니다.
      전라남도강진교육청교육장 박 영 민

들녘의 풍성하던 가을을 뒤로하고 곱게 옷을 갈아입은 산하가 아름답습니다. 그동안 학생들을 뒷바라지하느라 얼마나 노고가 많으셨습니까? 강진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우리교육청 소속 교원일동은 항상 학부모님들의 노고와 바램을 생각하면서 오늘도 학생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기대에 못 미치는 점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학부모님들께서 자녀들의 앞날을 생각하며 보다 더 좋은 학교에 보내고 싶은 것은 어느 부모에게나 간절한 소망일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 때문에 다른 지역학교로 학생들을 진학시키거나 조기에 전학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진학문제는 대학입시와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많은 고민 끝에 그런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지역의 학교로 진학하거나 전학한 학생 중에는 부모님의 바램대로 학업에 열심히 정진하는 경우도 있지만 외로움을 달래려 친구들과 어울리고 PC방 등 사회의 유혹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진에서 공부할 때 비슷한 성적을 가진 학생들의 고등학교 졸업 후 진학 결과를 살펴보면 우리 지역의 학교에서 공부한 학생들도 좋은 대학에 진학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내 고장 학교를 보내게 되면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생활함으로써 정신적으로 안정된 분위기에서 공부에 열중하게 될 것입니다. 부모 곁을 떠나 다른 지역의 학교에서 공부할 경우 심리적으로 충동적인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여러 가지 유혹으로부터 자기를 지켜내기 어려워 방황하다 보면 학업에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또한 농촌 지역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에게는 대학입시에서 농어촌 특별전형의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2004년도 대학입시에서 4년제 192개 대학 중 174개 대학이 대학입학 정원의 3%를 농어촌 학생들만으로 선발하게 됩니다. 농어촌 특별전형 대상 학생은 읍 · 면 소재 고등학교에서 3년 동안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 중 본인 및 그 부모가 농어촌에 거주한 자에 한합니다.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에게는 입학금을 면제하고 대학재학 중 일정 학점을 유지하면 등록금을 면제해주는 대학들이 많습니다. 특히 강진군청에서는 우리지역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고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에게는 인재육성기금을 지원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지역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실력향상 및 학생들이 희망하는 대학의 진학을 위하여 오늘도 모든 선생님들이 땀 흘리고 계십니다. 2005학년부터 목포와 순천, 여수 지역에서는 고교평준화가 도입되어 군 단위 이하의 명문고들이 크게 부상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지방화 시대의 지역발전은 지역주민의 힘으로 이루어집니다. 학생시절 고장에서 체험하고, 고장의 문제를 느끼고, 살기 좋은 고장을 만들려는 애향의식을 갖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강진에서 태어나고, 자라고, 공부하며 성장하여 자기 꿈을 이루어가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는 강진인을 이 시대는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우리 지역의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한 다면 강진교육의 환경은 그만큼 나아질 것입니다.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한마음으로 교육을 걱정하고 발전을 위하여 노력한다면 아름다운 교육문화가 꽃피우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더불어 살아가는 맑은 품성을 지닌 학생, 실력 있는 학생, 자기의 재능을 키워나가는 학생을 기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강진인의 자부심과 긍지를 갖도록 지역문화 탐사, 도자기 체험 등 지역 교육과정 운영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강진교육청 소속 교원들은 강진교육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끝으로 학부모님께서는 ‘내 고장 학교 보내기’에 큰 관심을 가져주시고 진학이나 전학문제는 신중하게 결정하여 주시기 바라며, 자녀들이 학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여 고운심성과 실력 있는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