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9호)농사정보
(259호)농사정보
  • 강진신문 기자
  • 승인 2003.1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9호 농사정보

<농기계 보관요령>
○ 농기계는 사용하는 기간보다 보관하는 기간이 길어 보관관리에 따라 농기계의 수명이 달라지므로 겨울철 보관관리를 잘해야 한다.
○ 농기계 보관전에 엔진과 몸체는 닦고 기름치고 청소를 깨끗이 한다. 엔진은 압축 상태로 보관하고, 축전지는 분리하여 보관한다.
○ 열쇠를 꽂아두면 축전지가 방전되거나 합선의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열쇠를 빼놓아야 한다.

<식량작물>
○ 늦게 파종한 보리는 겨울을 나는 동안에 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해지게 되므로 거친 퇴비나 왕겨를 10a당 1,000㎏ 또는 볏짚 300㎏을 잘게 잘라 덮어주면 겨울동안 얼어죽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 보리는 땅이 얼기 전에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여 습해와 동해를 막아 월동률을 높이도록 한다.

<경제작물>
○ 시설채소는 낮에는 환기를 실시하여 고온장해를 예방하고, 밤에는 가온과 보온관리를 철저히 하되 오이, 토마토, 고추 등 열매채소는 12℃ 이상, 상추 등 잎채소는 8℃ 이상을 유지시켜서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국화와 장미는 낮과 밤의 온도차가 10℃ 이상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현재 꽃이 피고 있는 국화는 15℃ 이상 유지되도록 한다.

<축  산>
○ 날씨가 추워지면 적절한 보온과 함께 환기에도 힘쓰도록 하고, 특히 저온에 약한 어린 가축은 보온에 유의하여 피해를 방지하도록 한다.
○ 소 브루셀라병과 결핵병 및 광견병 예방을 위하여 쥐나 새 등 야생동물의 축사출입을 차단하고 정기적으로 가성소다 및 페놀 등 소독제를 사용하여 축사 내외부를 소독하고 자주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우가 발견되면 즉시 도태한다.
 <제공: 강진군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