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8호)농사정보
(258호)농사정보
  • 강진신문 기자
  • 승인 2003.1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8 농사정보
<식량작물>
○ 수매를 할 벼는 수분함량이 15% 이하가 되도록 말려 정선?조제를 잘하고 수분함량이나 무게 등 예비점검을 실시하여 불합격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내년에 사용할 종자는 지역에 알맞은 품종으로 밥맛이 좋고, 도복 등 기상재해에 대비하여 2~3개 품종을 확보하여 보관한다.

○ 한해동안 벼농사에서 없어지는 유기물을 볏짚이나 퇴구비를 주어 땅심을 유지시키고 볏짚을 논에 넣을 때는 3~4등분으로 잘게 잘라서 10a당 400~500㎏을 골고루 깔아 주고 18㎝ 이상 깊이 갈이를 함으로써 볏짚이 잘 썩도록 해주고, 규산질 비료가 공급된 지역에서는 가을갈이 이전에 알맞은 양을 논에 뿌려 주도록 한다.

<경제작물>
○ 수확시기가 된 무?배추는 제때 수확하여 출하하거나 임시저장 또는 단기 저장으로 언 피해를 받지 않도록하고, 장기간 저장을 위해서는 움을 만들어 안전 저장이 되도록 한다.

○ 무는 0℃, 배추는 영하 8℃에서 언 피해를 받으므로 갑작스런 추위가 닥쳐올 경우를 대비하여 비닐이나 볏짚 등을 포장 주변에 두었다가 기상예보에 따라 덮어 주어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기온이 갑자기 떨어져 언피해를 받은 배추는 저장하지 말고 출하한다.

○ 나무에 달려있는 단감 등 과실은 영하 2℃ 이하에서 얼기 시작하므로 아직 수확이 끝나지 않은 단감은 서둘러서 수확하도록 한다.

<축  산>
○ 소 사육에 알맞은 온도는 15~25℃로 보온을 위하여 지나친 밀폐를 피하고 낮에는 알맞게 개방하여 통풍과 환기가 잘되도록 한다.

○ 돼지의 사육온도는 18~25℃로서 18℃ 이하에서는 사료 요구율이 높아지고 하루에 늘어나는 체중은 낮아지므로 축사 안의 온도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생산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자료제공: 강진군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