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질비료 신청 큰 혼란
유기질비료 신청 큰 혼란
  • 장정안 기자
  • 승인 2011.03.2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제역 영향 제조업체 지역 제한... 시설하우스 농가 큰 불편

▲ 관내 비료 판매 업체 창고에 출고되지 못한 비료가 수북이 쌓여 있다.
구제역 차단을 위해 올해 농가에 공급될 유기질비료를 도내에서 생산된 제품으로만 전량 공급키로 하고 신청방법도 변경되면서 농민들이 큰 혼란을 겪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23일까지 관내 각 지역농협들로 하여금 유기질비료지원사업 신청자를 모집했다. 올해 유기농비료지원사업에 배정된 예산은 총 15억 8천여만원으로 1만 4천여톤이 공급될 예정이다.

여기에 유기질비료는 20㎏당 2천800원(국비 1천400원, 군비 1천400원), 퇴비는 20㎏당 1천400원~1천600원(군비 600원)이 각 농가에 지원된다.
 
하지만 올해 유기질비료지원사업이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타지역 제품 반입을 전면 금지하는 대신 군에서 지정한 유기질비료 업체 4곳, 퇴비 업체 11곳으로 한정시켰다.
 
군은 제품의 안정성과 농가의 혼란을 막기 위한 방편으로 지난해 관내에 납품실적이 있는 업체를 중심으로 선정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지역제품을 이용하자는 취지는 좋으나 농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너무 좁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전국 최고 수준으로 함평에 공장을 두고 있는 H업체가 지난해 지역 내 거래실적이 없다는 이유로 누락된 반면 농·수·축협 중심의 계열회사들이 집중선정돼 기업들의 자율경쟁을 크게 위축시키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번 공급업체 현황을 살펴보면 15개 업체 중 5개 업체가 인근 지역 농협, 축협, 수협에서 생산된 제품이었다.
 
지역제한조치에 대해서도 조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전남도와 군은 구제역과 AI의 발병원인 중 사료운반차량이 지목돼 유기질 비료의 타 지역 원료 및 제품 반입을 전면 금지했다.
 
농가들도 구제역 방역 차원에서 이해는 되지만 일부 하우스농가에 한해 예외규정을 둬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우스농민들은 하우스재배 작목의 특성상 비료를 바꿀 수 없는 현실이지만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바꿔야 한다. 하지만 자칫 비료에서 발생되는 원료차이로 작목이 고사될 수 있어 선뜻 교체도 힘든 실정이다.
 
또 군은 올해부터 신청방법을 사전접수제로 바꿨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농민이 아무 때나 지역 농협에서 신청접수를 하면 됐지만 올해부터는 지난 23일을 끝으로 접수를 끝마쳤다.

이를 위해 군과 농협에서는 각 마을 이장 등을 통해 홍보를 했지만 이 사실을 모르는 주민들도 상당해 홍보가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군관계자는 "업체선정은 최근 선정위원회를 통해 엄정한 절차에 의해 업체를 선정했고 특정업체 특혜는 절대 있을 수 없다"며 "추가신청은 일단 예산상태를 봐서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