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정책 신뢰부터 찾아라
낙농정책 신뢰부터 찾아라
  • 주희춘 기자
  • 승인 2003.06.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유 생산농가들이 정부의 낙농정책을 비난하며 원유를 도로에 폐기하는 등 잉여원유 처리문제를 둘러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군청앞이나 민주당 지구당 사무실앞에 놓여있는 집유통에서 부패해가는 원유를 바라보노라면 찹찹한 마음 금할 수 없게된다.

이번 우유 파동의 직접적 원인은 정부의 원유 차등 가격제 실시에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수급 불균형이 가져온 예고된 사태다. 정부는 우유 수급 안정 차원에서 지난 99년 낙농가가 생산한 원유를 전담 수매하는 낙농진흥회를 발족시켰다. 이 당시 집유 10년 보장을 약속하기도 했다는 게 농민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원유가 남아돌자 감산정책과 함께 지난해 10월 차등 가격제를 도입해 낙농가들의 반발을 불러온 것이다.

낙농진흥회 소속 낙농가들의 불만은 일반 낙농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는 데 있다. 낙농진흥회 발족 당시 전국 낙농가의 30% 정도가 진흥회에 가입하지 않고 유가공업체와 직거래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ℓ당 600여원을 받고 거래업체에 납품을 하고 있으나 낙농진흥회 소속 낙농가는 초과 생산량에 대해서는 생산비에도 못 미치는 ℓ당 200원에 납품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정부 정책에 순응한 농가들이 피해를 감수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낙농업계가 공감하는 원유 감산정책을 내놓는 게 급선무다. 정부 정책에 순응하는 농가들은 손해를 보는 일이 없다는 사실을 입증해 줌으로써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낙농가들이 원유를 폐기하면서까지 나서는 심정을 모르는 바가 아니나, 극한 행동으로 맞서기보다는 공생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