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암검진 후속대책이 중요하다
무료암검진 후속대책이 중요하다
  • 강진신문 기자
  • 승인 2003.06.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을 비롯한 전국의 자치단체가 매년 저소득층 주민들을 대상으로 위암, 간암, 유방암, 자궁암 등 4대암 무료검진을 실시하는 것은 암의 조기발견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는 또 암 치료에 투입되는 사회적인 비용이 갈수록 높아가고 있어 저 소득청에 대한 무료검진은 이같은 국가적 손실을 예방하는 기능도 하고 있다.

그러나 암은 조기 발견만 한다고 해서 치유되는게 아니다. 검진 결과 암 환자로 판정된 주민들의 후속대책이 철저히 뒷받침되지 않으면 이 정책은 있으나 마나한 정책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각 자치단체가 무료 암 검진만 실시할 뿐 암 판정 주민들에 대한 후속 조치가 전무하다. 강진군도 검진 결과 암 환자로 판정되면 전문 의료기관에서 치료할 것을 권유하고 명단을 만들어 관리하는데 그치고 있다.

그러나 먹고 살기도 어려운 저소득층 주민들이 무료진단을 받아놓고 돈이 없으면 치료자체를 포기해야만 하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암 검진 자체를 기피하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암 판정을 받고도 치료를 못할 바에야 굳이 검진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서다.

암 환자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암은 이제 개인적 질병이기에 앞서 국가적 차원의 관리 대상이 됐다. 정부도 암 관련 정책을 정부가 주도적으로 시행토록 하는 암 관리법을 지난달 28일 공포했다.

암 판정을 받은 저소득층 주민들이 단지 돈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치료의 사각지대에 있지는 않은지 철저히 되짚어 볼 문제다. 강진군은 올해도 1천5백70명을 대상으로 다음달 31  일 까지 위암, 유방암, 간암 3개 항목에 대한 무료암검진을 실시한다.

하지만 검진 자체로 끝나서는 의미가 없다. 암 판정 주민들에 대한 지원책을 내놓아야 한다. 암 판정을 받고도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검진을 하지 않은 것만 못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