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1]8명의 대표를 뽑는다는데
[사설1]8명의 대표를 뽑는다는데
  • 강진신문
  • 승인 2010.03.26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6월 2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주민들은 자신의 지역구에서 8명의 대표를 선출하는 기표를 하게 된다. 주민이 뽑아야 할 대표는 전남도교육감과 교육위원, 도지사, 도의원, 군수, 군의원, 비례대표 도의원, 비례대표 군의원등이다. 비례대표는 지지하는 정당에 기표를 하게 되는데, 후보나 정당이나 그 숫자가 하도 많아서 돌아서면 다시 손으로 꼽아봐야 할 정도로 헷갈린다.

|각 분야별로 후보를 분류하면 상황은 더 복잡해 진다. 분야에 따라 후보들이 2명에서 5명 이상인 곳도 있기 때문에 주민들이 투표장에서 용지를 받았을 때 얼마나 혼란스러울이지 걱정이다.

또 이번 선거에서는 교육감과 교육위원 선거가 동시에 진행돼 주민들은 더 혼란을 느끼고 있다. 상당수 주민들 사이에는 교육감과 교육위원 후보로 누가 나왔는지 알지 못하고 알고 싶어하지도 않은 분위기 마저 없지 않다.

주민들이 동시에 이렇게 많은 분야에서 대표를 뽑는 것은 무리가 많은 일이다. 자칫 선거가 주민들의 대표를 뽑는 일이 아니라 선거를 위한 선거가 될 우려도 없지 않다.

농촌지역에는 80세가 넘은 노인들이 많고, 이들 중에는 한글 해독력이 없는 분들이 적지 않다. 8개의 기표용지를 들고 정확하게 자신이 지목하는 후보와 정당을 찍을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지 미지수다. 사표(死票)가 많아질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일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하는 일이 최선일 것 같다. 선관위가 현재 각 마을 노인정등을 돌며 홍보활동을 하고 있지만 한 번 정도로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더 치밀하고 다양한 교육방법을 찾아서 기표소에서 후보의 종류를 구분하느라 헷갈리는 주민들이 최소화되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