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9호)농사정보
(229호)농사정보
  • 강진신문
  • 승인 2003.04.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어린모 재배농가는 파종적기가 되었으므로 볍씨소독과 씨담그기를 마친 농가에서는 싹을 틔워 파종을 하되 반드시 싹키우기를 한 다음 치상을 한다.

○ 못자리 비닐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시키도록 하고 싹이 트기 전에는 상자 위로 물이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 못자리에 발생되는 뜸모, 잘록병은 10℃이하의 낮은 온도, 산도 6.0이상일 때, 지나치게 베게 파종 할 때, 상토 과습이나 건조시 발생하므로 이에 유의하고 잘록병 약제를 처리한다. 또한 들뜬모는 밀파 또는 상토의 과습?과건, 복토 후 물을 줄 때, 미세한 흙 복토시 발생되므로 발생시에는 물방울이 작은 물뿌리개로 물을 뿌려 준다.

<경제작물>
○ 5월상순이 노지고추 정식시기이므로 건전모 구입, 제때에 정식을 마치고 멀칭용 비닐은 정식 3~4일전에 덮어서 지온을 높여주고 잡초의 발생을 억제하기 시킨다. 심는 간격은 한줄재배의 경우 90×30cm(단보당 3,600주)로 하고 두줄재배시는 150×30~35cm(단보당 3,600~4,200주)로 심되 너무 배게 심지 않도록 한다. 고추는 연작을 싫어하는 작물이므로 연작을 피하고 부득히 연작시에는 정식 2주전에 퇴비와 석회를 충분히 넣어준다.

○ 시설하우스 재배지에서는 한낮에 환기를 실시하여 하우스 안의 온도가 3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하고 밤에는 보온을 잘하여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배 과원은 개화 후 잦은 비로 인하여 적성병, 흑성병 발생이 우려되니 강우 전후에 적용약제를 뿌려 예방한다.

<축 산>
○ 새끼를 밴 암소는 정상적인 분만과 분만 후 젖이 잘 나오도록 하기 위하여 임신 기간에는 운동과 일광욕을 적절히 시키도록 하고 피부 손질을 잘 해주도록 한다.

○ 논 뒷그루 사료작물로 재배한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키가 60㎝ 이상 자랐을 때 베어 이용하고 10a당 요소 15~20㎏을 주어 2차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