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호---농사정보
196호---농사정보
  • 강진신문
  • 승인 2002.08.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벼 출수직전후에는 논이 마르지 않도록 물걸러대기를 실시하고 집중호우로 침관수가 우려된 논은 사전에 수로 및 논둑 등을 정비하여 피해를 사전에 막도록 한다.

○ 최근 잦은 비 등으로 이삭도열병 발생이 우려되니 방제를 위하여 일반 유․ 수화제와 분제는 한 포장에서 이삭이 2~3개 패기 시작할 때 1차, 그 후 5~7일경에 2차 방제를 해 주고 약효가 길고 예방효과가 좋은 침투이행성 수화제는 이삭패기 직전에 1회 방제함을 기본으로 하나 기상, 이병성품종 재배에 따라 80%정도 출수되었을때 추가방제를 실시하여 가지․ 벼알도열병도 방제한다.

○ 또한 예찰결과에 따라 잎집무늬마름병과 벼멸구, 혹명나방 방제에도 힘쓰고 특히 잦은 비로 세균성비알마름병의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이삭도열병 약제 중 동시방제가 가능한 농약을 선택하여 뿌려준다.

○ 벼 출수 후 수확기까지는 농약안전사용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므로 농약 사용전 포장지 설명서를 잘 읽어보고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도록 한다.

〈경제작물〉
○ 가을 무 ․배추는 이달 하순경까지 파종을 마치고 배추는 반드시 육묘재배 하고 육묘상은 망사터널을 설치하여 바이러스병을 예방한다. 파종후 15~17일경(본엽 3~4매) 정식을 실시하되 모가 너무 크면 정식후 뿌리내림이 더디어 초기생육이 나쁘게 되므로 유의한다.

○ 고추 후기증산을 위해 거름기가 부족한 포장은 이달 하순경에 NK복비 등을 웃거름으로 주거나 요소 0.2%액(물 20ℓ + 요소 40g) 또는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간격으로 2~3회 잎에 뿌려준다. 또한 꽃핀 후 40~45일 정도 된(진홍색으로 색이 들때 ) 고추는 빨리 수확하고 건조나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축 산〉

○ 소에게 급여하는 조사료의 크기를 줄여주면 소화율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사료의 통과속도를 높여주어 섭취량이 늘어난다. 또한 농후사료 급여횟수도 일일 5~6회로 늘려주어 발효열 감소와 되새김위의 산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