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투기 되는 건축폐기물들
무단투기 되는 건축폐기물들
  • 주희춘
  • 승인 2003.0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속손길전무..강진만 몸살

강진만 주변에 건축폐기물이 여기저기 버려지고 있으나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바다와 가까운 도로변은 폐벽돌등 건축물폐기물이 수북히 방치되어있고 방조제에서는 불법쓰레기 소각과 탈법투기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강진읍 남포~해창간 방조제 일대는 불법투기와 불법소각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면서 이 일대 환경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차량이 비켜가도록 만들어놓은 좁은 공간에는 타다남은 소각물이 여기저기 흉물스럽게 방치되어 있다. 건축폐기물과 폐유리, 폐 페인트통등 갖가지 폐기물들도 여기저기 쌓여있다. 방조제 안쪽 갈대가 자라고 있는 수로에는 갈대와 물속에 쳐 밖혀진 각종 폐기물이 썩어가고 있다.  

건너편 구 어장정리사업 현장 일대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군동쪽에서 시작하는 둑을 따라 어장정리사업현장으로 가다보면 곳곳에 버려진 건축폐기물이 쉽게 눈에 띄고 있다. 어장정리 사업현장일대에는 계획적으로 버린듯한 건축폐기물이 여기저기 쌓여있다.

특히 이 이곳에서 둑을 타고 조금 내려가면 역시 불법적으로 버려진 폐 소형선박 4~6채가 머리를 맞대고 모래밭에 허리를 걸치고 있다. 방치된지 7년 된 300t급 대형 모래채취선도 아직까지 그 자리에 방치되어 있다. 군관계자는 “폐선박을 대부분 치웠기 때문에 대형모래채취선 외에는 강진만에 버려진 선박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강진읍 남포~기룡마을 간 2차선 도로구간은 최근들어 건축물폐기물을 버리는 새로운 장소가 되고 있다. 비교적 교통량이 적고 인적이 뜸한 이 도로는 초동마을입구 주변 곳곳에 건축폐기물이 쌓여가고 있다. 도로변 논 한 곳의 귀퉁이에는 폐기와와 폐타이어, 폐벽돌등이 수북히 쌓여 있다. 이 도로는 다산초당과 백련사로 가는 외지 관광차량이 자주 왕래하는 길목이다. 

강진읍 관계자는 “야적허가를 받았는지 모르겠으나 논의 복토나 매립을 위해 임시로 쌓아놓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일대는 폐 건축물 야적허가가 날 수도 없는 곳이고 매립은 무조건 불법이다. 건축폐기물은 전문처리업체에 의뢰해 처리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주민들은 “소량씩 버려지는 폐기물이 처음에는 그럴수 있으려니 했는데 그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지능화되어가고 있다”며 “관련기관이 적극적은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