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호)농사정보
(220호)농사정보
  • 강진신문
  • 승인 2003.0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못자리 설치를 위한 상토는 단보당 중모산파의 경우 150~175ℓ, 중모조파는 88~100ℓ, 어린모는 45~54ℓ가 소요되니 충분한 량을 사전에 확보한다. 특히 못자리용 상토는 벼농사용으로 판매되는 상토를 구입하여 산도가 4.5~5.5 정도의 산 흙이나 논흙을 파서 소독을 실시한 후 리도밀입제, 다찌가렌 . 다찌에스 분제 등 모잘록병약을 섞어서 쌓아 두었다가 사용한다.

○ 규산질비료는 가능한 일찍 논에 뿌려주어 논 · 밭두렁이나 집에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황화현상이 발생된 보리논은 조기회복을 위하여 요소 2%액을(물20ℓ+요소400g)을 단보당 100ℓ씩 1주 간격으로 2~3회 뿌려준다.

<경제작물>
○ 고추 육묘상은 모가 자람에 따라 온도를 낮추어 주되 낮에는 25~28℃, 밤에는 15~18℃정도를 유지시켜 고온이나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묘상의 물은 미리 하우스내에 받아두어 너무 차지 않는 것을 뿌리도록 하고 모판흙이 마르면 육묘상 밑까지 스며들도록 충분한 양을 준다.

○ 과수원 주위의 낙엽이나 잡초 등은 모두 모아 태우거나 땅속 깊이 묻어 월동 병해충을 막아야 한다. 지난해 응애류가 심했던 감, 배 등 과원은 거친 껍질을 벗겨 내고 기계유유제를 뿌려주되 기계유유제는 다른 농약과 혼용해서는 않되니 유의하여야 한다.

<축산>
○ 젖먹이 송아지는 인공유를 자유롭게 먹을 수 있도록 하여 성장을 도와주고 월동 기간 중에는 각종 광물질이 급여를 소홀하기 쉬우므로, 비타민 등 첨가제를 급여하거나 근육주사한다.

○ 이타리안라이그라스 등 논뒷그루 사료작물재배 포장은 단보당 요소 20kg을 웃거름으로 뿌려 주어 생육을 촉진시킨다.

          제공: 강진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http:/www.gangjin.jares.g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