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6호)금주의 농사정보
(216호)금주의 농사정보
  • 강진신문
  • 승인 2003.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량작물〉

○ 금년에 심을 벼 종자는 남평, 동안, 새계화, 동진1호 등 고품질 품종 중에서 선택하고 한가지에 편중하지 말고 3~4개 품종을 안배 재배한다.

○ 또한 금년에 공급할 벼 보급종을 2월 10일까지 신청 받고 있으니 필요한 농가는 이장을 통하여 읍면농업인상담소에 조기에 신청한다.

○ 최근 많은 눈으로 인하여 보리논의 습해가 우려되니 배수구 정비를 잘하여 물빠짐을  좋게한다.

 

〈경제작물〉

○ 마늘, 양파 밭은 눈으로 인한 습해가 우려되므로 밭과 주변의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고 피복한 비닐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시켜 준다.

○ 또한 눈과 바람이 많은 시기이므로 시설하우스 비닐을 단단히 묶어주고  눈이 올 때는 하우스 위에 눈이 쌓이지 않도록 쓸어내리는 등 시설관리를 잘하고 작물 습해예방을 위하여 하우스 주변 배수로를 정비한다.

○ 촉성재배는 하우스나 육묘상은 한낮에 환기를 시켜주어 온도를 알맞게 유지시켜 준다. 가온기가 설치된 하우스에서는 밤에는 변온관리로 난방용 유류를 절약하도록 하고 열매채소는 12℃, 잎채소는 10℃이상유지 되도록 한다.

 

〈축 산〉

○ 추운 시기이므로 축사의 보온에 힘쓰고 북서쪽에서 불어오는 샛바람을 차단하되 지나친 밀폐는 환기를 불량하게 하여 질병 유발은 물론 발육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적당히 환기가 되도록 한다. 또한 깔 짚은 두껍게 깔아주고 자주 교환해 준다.

○ 겨울에는 유지율이 높아지고 건물섭취량이 늘어나며 추위에 적응하기 위한 유지에너지가 더 요구되므로 사료의 에너지 농도를 조정해주고 밤에는 건초나 볏짚 등을 충분히 급여하여 만복감을 주도록 한다.

    
<제공: 강진군 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