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공무원 박사1호 김현태 기획실장
강진군 공무원 박사1호 김현태 기획실장
  • 강진신문
  • 승인 2002.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의 조직 시민행동에 관한 연구'
강진군 공무원 1호 박사가 탄생했다. 군청 김현태(58) 기획실장은 최근 조선대학교에서 ‘공무원의 조직 시민행동에 관한 연구’란 논문으로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김실장의 박사학위 취득은 지난 69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공무원 길을 들어선 이후 야간 대학교, 야간 대학원을 다니며 꾸준히 학구열을 불태운 것이여서 공직자들은 물론 지역주민들에게 귀감이되고 있다.

김실장은 현재 정책분석 평가사 1급, 행정관리사 1급 자격등 굵직굵직한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으며 성화대학 겸임교수로 출강중이다. 다음은 김실장의 학위논문 요약내용이다./편집자 주


조직시민행동이란 한 사람이 조직의 효과적인 기능 발휘를 위해 기여하는 행동을 말하는데, 본 연구는 조직시민행동이 지방행정조직에 어떻게 나타는가를 연구한 것이다.
우선 본 연구는 지방공무원의 태도변수에 대한이론을 제시하고 실질적으로 이러한 이론들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강진, 장흥, 영암공무원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영향요인을 규명했다.

설문조사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역할지각이 높은 공무원들이 역할지각이 낮은 공무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조직시민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역할을 잘 하는 공무원이 조직에 더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이 발휘되도록 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역할지각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조직시민행동의 영향요인과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에 대해 상관의 리더십, 직무특성, 개인특성, 일반시민정신 등은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공정성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조직공정성 중에서도 분배적 공정성보다도 절차적 공정성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성원의 직무성과에 대한 절차적 공정성이 제도적으로 보장된다면 구성원들의 전체적인 조직시민행동은 제고될 수 있을 것이다. 이같은 결과는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조직상황적 요인도 중요하지만 구성원의 개인적 속성요인에 대한 심리적 접근방법에 입각한 관리전략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결과를 의미한다 할수 있다.

조직시민행동의 영향요인들과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역할지각의 매개효과에 대해서는 상관의 리더십과 개인특성, 일반시민정신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도출해 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구성원은 상관의 리더십에 의하여 영향을 받아 상급자가 생각하는 내용의 행위를 자신의 역할행위로 지각하게 되며, 역할 지각의 동인으로써 긍정적인 분위기로서의 외향성과 작업가치관, 고차적 욕구 등과 같은 개인 특성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선량한 시민정신을 가지고서 행동하는 구성원들이 조직생활에 있어서도 바람직한 행위인 조직시민행동을 제고하는데는 상관의 리더십과 개인특성, 일반시민정신이 효과적이며, 이들의 강도가 높을수록 효과는 크다고 하겠다.

결론적으로 구성원 개개인의 자신의 역할행위에 대한 지각은 주관적, 상대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무원들이 조직시민행동을 자신의 역할로 지각할 경우 더 많은 조직시민행동을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구성원이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역할을 높게 지각할 수 있는 적극적인 관리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 조직은 우선적으로 구성원들이 어떤 방식으로 자발적 조직시민행동을 하고 있는가를 파악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역할 외의 노력을 수행해야 한다는 내면화된 규범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보다 많은 지방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제고에 보다 많은 관심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