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은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여론공간입니다. 일부 근거 없는 비방, 상업적인 글, 특정 개인을 모독하는 인신공격성, 명예 훼손성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까치내재 터널? 현무공 김억추 터널?
icon 강진군민
icon 2023-05-25 21:24:59  |  icon 조회: 478
첨부이미지

 

금곡사 후등에 세워진 '현무공김억추장군유허기념비'에 새겨진 비문을 소개합니다.

 

건설공사 시작할 때부터 까치내재 터널로 귀에 익은 이름이지만 여러 가지 역사적인 사실과

부합하는 '현무공 김억추 터널'로 준공되어 강진군의 명물이 되면 좋겠습니다.

 

-강진일보 (2023년5월25일자 인터넷판 기사 인용

까치내재 터널 완공을 앞두고 터널 이름을 역사성을 갖게 정하자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그냥 재 이름을 붙이지 말고 지역을 홍보할 수 있고 역사성을 나타낼 수 있는 인물의 이름을 사용해 보자는 것이다. 터널 이름은 전남도 지명위원회가 현지 여론을 수렴해 최종 결정한다.

2020년 10월부터 시작한 까치내재 터널개설공사는 군동면 파산리~작천면 삼당리까지 개설중이다. 총 3.3㎞로 그중에서 터널은 940m이다. 현재 50% 정도의 공사가 진행중이고 2025년 하반기에 완공된다.

2년 정도 공기가 남아 있는 셈이지만, 터널이름은 그 전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완공전에 결정해야 표지석이나 교통 표지판 같은 것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의 관례로 볼 때 별다른 이견이 없으면 통념적으로 사용해 온 ‘까치내재 터널’로 확정될 가능성이 크다. 터널이 들어서는 재 정상의 이름이 까치내재여서 사업이 거론될 때부터 현재까지 ‘까치내재 터널’이란 이름이 사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작천면 주민들과 다른 지역 적잖은 주민들이 까치내재 터널 대신 ‘김억추 장군 터널’이란 이름을 붙이자는 의견들을 내 놓고 있다. ‘현무공 김억추 터널’이란 이름도 거론된다.

출처 : 강진일보(http://www.nsori.com)

2023-05-25 21:24:59
182.219.1.1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